| |
이효성 (지은이)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9-05-15 |
많은 사람들이 TV를 가지고 다닌다. 언제 어디서나 방송을 볼 수 있다. 기술의 발달로 방송의 지배 체제가 더욱 공고해진 것이다. 방송의 사회적 역할을 다시 생각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이 책은 복잡한 방송 현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방송을 기술, 산업, 조직, 내용, 제도, 방송의 미래로 나누어 정리한다. 또한 신문·방송 겸영이 방송의 공익성에 어떠한 해를 끼치는지 명확하게 설명한다.
머리말
감사의 말
1장 기술로서의 방송
기술과 사회
방송과 기술
디지털 기술과 방송의 디지털화
뉴미디어 방송
2장 산업으로서의 방송
방송의 경제학적 특성
프로그램 제작과 경제성
방송과 광고
청취율과 시청률
방송의 산업적 면모
3장 조직으로서의 방송
방송 조직의 존재 이유
방송사의 주요 부서와 업무
방송사의 인력 충원과 인적 구성
방송 조직의 내적 통제
방송 조직의 외적 통제
방송인의 윤리와 전문성
4장 내용으로서의 방송
방송과 대중문화
방송물의 장르
방송과 오락
방송과 뉴스
방송과 수용자
방송의 사회적 영향
5장 제도로서의 방송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방송제도
방송과 국가
방송사의 소유 형태
방송의 법적 규제
방송 관련 기구
6장 방송의 미래
방송 구조의 변화
콘텐츠의 희소성
수용자의 탈대중화
통합의 가속화
참고문헌
부록: 방송 관련 통계와 그래프
감사의 말
1장 기술로서의 방송
기술과 사회
방송과 기술
디지털 기술과 방송의 디지털화
뉴미디어 방송
2장 산업으로서의 방송
방송의 경제학적 특성
프로그램 제작과 경제성
방송과 광고
청취율과 시청률
방송의 산업적 면모
3장 조직으로서의 방송
방송 조직의 존재 이유
방송사의 주요 부서와 업무
방송사의 인력 충원과 인적 구성
방송 조직의 내적 통제
방송 조직의 외적 통제
방송인의 윤리와 전문성
4장 내용으로서의 방송
방송과 대중문화
방송물의 장르
방송과 오락
방송과 뉴스
방송과 수용자
방송의 사회적 영향
5장 제도로서의 방송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방송제도
방송과 국가
방송사의 소유 형태
방송의 법적 규제
방송 관련 기구
6장 방송의 미래
방송 구조의 변화
콘텐츠의 희소성
수용자의 탈대중화
통합의 가속화
참고문헌
부록: 방송 관련 통계와 그래프
댓글 없음:
댓글 쓰기